꿈을 꾸고 꿈을 성취하는 지혜
꿈을 꾸고 꿈을 성취하는 지혜
  • 강준민
  • 승인 2020.01.1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을 꾸고 꿈을 성취하는 지혜

하나님은 우리가 꿈을 꾸고 그 꿈을 성취하길 원하십니다. 저는 꿈을 꾸고, 그 꿈을 성취한 사람들을 연구하는 중에 꿈의 강력한 능력을 배웠습니다. 꿈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에너지입니다. 꿈은 모든 어려운 환경을 초월하는 능력입니다. 역경을 이겨내는 능력입니다. 꿈은 비극적인 인생을 희극적인 인생으로 역전시키는 능력입니다. 꿈은 유혹을 물리치는 능력입니다. 꿈은 과거의 노예가 되지 않고 미래를 향해 전진하도록 도와주는 능력입니다. 꿈을 성취하기 원한다면 먼저 꿈의 능력과 꿈의 소중함을 알아야 합니다. 제가 그동안 하나님이 주신 꿈을 꾸고 성취하는 과정에서 배운 지혜를 나누고 싶습니다. 

    첫째,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꿈을 소유해야 합니다. 꿈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꿈을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소원이 없는 사람이 어떻게 소원을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목표를 세우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꿈을 소유할 수 있을까요. 우리 안에 있는 소원을 점검해 볼 때 가능합니다. 우리의 소원이 바로 우리의 꿈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소원을 두고 행하십니다.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빌 2:13) 소원이란 무엇인가를 소유하고 싶고, 무엇인가를 배우고 싶은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 안에는 성장 본능이 있어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때 환희를 느낍니다. 소원이란 어딘가를 가보고 싶고, 의미 있는 일을 성취하고 싶은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소원이란 누군가를 만나고 싶고, 누군가를 닮고 싶은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소원이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무엇인가를 기여하고 싶은 것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둘째, 꿈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꿈은 미래를 향한 그림과 같습니다. 건축으로 말하면 청사진과 같습니다. 존 플레밍은 “건축가는 설계를 마칠 때까지 건물을 지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꿈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뿐만 아니라 꿈을 글로 기록하고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집중해야 합니다. 성취하고 싶은 꿈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오직 초점을 맞춘 꿈만 성취할 수 있습니다. 

    셋째,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재능을 알아야 합니다. 재능이란 우리가 잘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강점입니다. 재능은 우리의 일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재능을 알아볼 수 있는 길은 자신이 하는 일을 쉽게 배우고 지속할수록 즐거운가를 점검해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는 것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통해 꿈을 이루길 원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잘할 수 없는 것을 억지로 강요하는 분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 안에 심겨주신 재능과 은사를 낭비하는 분이 아닙니다. 

    넷째,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대가를 지불해야 합니다. 꿈을 꾸는 것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값을 지불해야 합니다. 몽상가와 꿈꾸는 사람은 차이가 있습니다. 몽상가는 운을 기다립니다. 꿈꾸는 사람은 꿈을 성취하기 위해 준비하고 훈련하고 노력합니다. 꿈을 성취하는 사람은 안전지대에 머물지 않고 모험합니다. 때로는 위험을 감수합니다. 대가를 지불하는 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꿈꾸는 사람은 대가를 한 번만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지불할 줄 압니다. 

    다섯째,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좋은 만남을 가꿀 줄 알아야 합니다. 작은 꿈은 혼자서 성취할 수 있지만 큰 꿈은 혼자서 성취할 수 없습니다. 큰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좋은 만남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좋은 만남을 가꿀 줄 알아야 합니다. 큰 꿈은 쉽게 성취되지 않습니다. 많은 시련과 역경과 오해와 거절과 비난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꿈이 좌절되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받습니다. 그때 좋은 멘토와 좋은 친구가 필요합니다. 꿈을 함께 성취할 수 있는 드림팀이 필요합니다. 식어져 가는 가슴에 불을 붙여 주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인내해야 합니다.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꿈은 없습니다. 꿈을 성취하는 데는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눈부신 끈기가 필요합니다. 초심과 함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뒷심이 필요합니다. 꿈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시작도 중요하지만 끝도 중요합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도와 주셔야 꿈을 성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 날마다 기도하는 것입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새 꿈을 꾸고 그 꿈을 성취하시길 기도드립니다. 
 


강준민 목사
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