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소개 03] 노인의료비 감축을 위한 시니어 생활체육환경을 만들고 있는 '올리사랑'
[팀소개 03] 노인의료비 감축을 위한 시니어 생활체육환경을 만들고 있는 '올리사랑'
  • 고인효
  • 승인 2019.10.1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들이 재미있게 운동하실 수 있는 스포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 2019 어!벤처스 팀 '올리사랑'를 소개합니다.

 

1. '올리사랑'은 어떤 뜻인가요? 팀이름이 만들어진 이유가 궁금합니다. 우리 팀만의 특징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세요.

'올리사랑'이라는 브랜드는 내리사랑의 반대말입니다. 노인체육복지학을 전공하면서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어르신에게 적합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운동종목을 접목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학교 1학년 때부터 함께 동아리 활동 및 스포츠 시설에서 함께 일을 했던 친구들이 합류하게 되었어요.

 

2. 올리사랑의 사업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미션은 무엇인가요?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가치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어르신들에게 스포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령화 사회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노인의료비를 감축하고, 시니어 생활체육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올리사랑의 목표입니다.

 

3. 이 사업을 구상하고,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를 포함한 올리사랑 팀원들은 한국체육대학교 노인체육복지학과를 전공하면서, 어르신들에게 운동을 교육해드리는 활동에 자주 참여했습니다. 현장에서 저희는 많은 어르신들에게 운동을 교육해 드렸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평소 운동을 즐겨하시는 분들만 지속적으로 참여하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튼튼한 신체를 가지고 체육을 전공하고 있는 나 조차도 재미가 없으면 운동을 하지 않는데,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은 재미 요소가 없다면 얼마나 운동을 하기 싫으실까?"라는 공감을 하게 되었어요. 이후 과연 우리가 교육해 드리는 운동 프로그램이 어르신들에게도 재미 있을지 의문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이 조금 더 안전하면서 재미있게 지속적으로 운동에 참여하실 수 있을까?"라는 고민으로 이어졌습니다. 학과 전공과목의 과제로 노인운동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현장에 직접 적용해보는 경험을 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올리사랑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4. 올리사랑의 서비스는 어떤 사회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나요? 올리사랑의 서비스를 통해 어떤 변화를 꿈꾸고 있나요?

현재 많은 국가가 고령화 사회에 직면해 있는데요. 인구비율 붕괴로 야기되는 다양한 사회 문제 중 올리사랑이 주목한 문제는, 노인의료비 증가 및 노인 복지에 대한 사회적 비용 증가입니다. 올리사랑은 어르신들이 능동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는 스포츠 환경을 개선하여 거시적으로는 노인의료비와 노인 복지비용을 감축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수동적이고 의무적으로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닌, 어르신들이 운동 자체를 즐기실 수 있도록 게임화하는 것이 저희의 서비스인데요. 재미 요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운동으로 연결하는 것이 올리사랑의 가장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어!벤처스를 지원하신 동기와 참여 소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특히 멘토링 과정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노인인구가 건강한 생활체육환경에서 스포츠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저희가 가진 비전입니다. 저희가 최종 목표는 시니어들을 위한 새로운 올림픽을 만드는 것인데요. 물론 이상적인 꿈이지만 어!벤처스 참여를 통해 큰 그림을 위한 초석을 다지고, 구체적인 단계를 설정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멘토링을 통해 단순히 사업을 확장하는 것이 아닌, 일을 시작하게 된 가치를 정립하고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중간 미션을 정하는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6. 올리사랑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우선 올리사랑만의 운동 가이드북 제작을 통해 어르신을 위한 스포츠 환경 문제를 개선하고자 합니다. 고령화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지방의 인구소멸 도시를 대상으로 시니어가 주최가 되는 스포츠 도시재생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현재 개발하고 있는 '어르신들에게 명확한 운동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향후 도입하여 어르신들의 운동환경, 건강관리, 재활연계 등 세 가지 요소를 연결하는 것이 앞으로의 계획입니다.

 

*앞으로 11월까지 2019 어!벤처스 최종결선대회 진출 12개팀을 소개합니다. 어!벤처스는 크리스천 청년 창업가를 위한 벤처대회로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청년의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