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소개 02]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장벽을 허물고 금융문맹 문제를 해결하는 '오프널'
[팀소개 02]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장벽을 허물고 금융문맹 문제를 해결하는 '오프널'
  • 고인효
  • 승인 2019.10.17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핀테크 서비스 '소비의 미학'을 운영하는 2019 어!벤처스 팀 '오프널'을 소개합니다.

1. '오프널'은 어떤 뜻인가요? '오프널' 팀만의 특정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팀명은 오프널(Openull)입니다. 회사를 설립할 때 병따개가 옆에 있었는데, 의미를 부여하다보니 'Open'과 개발용어 'null'이 떠오르더라고요. Open은 모두가 알다시피 '열다'라는 뜻이고, null은 개발 용어로 '빈 공간(Empty Space)'을 의미하는데요. 오프널은 이 두개의 단어를 합쳐서 '빈 공간을 열어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세상을 발견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오프널이 추구하는 가치와 달성하고자 하는 미션은 무엇인가요?

저희 팀은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장벽을 허물고, 소비를 통해 삶의 새로운 경험을 더 할 수 있게 만들고 싶어요. 궁극적으로 저희 서비스 '소비의 미학'을 이용하면서 금융과 신용을 학습하고 그 결과 금융 문맹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3.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저는 어려서부터 창업에 관심이 많았어요.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역할을 맡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주도적으로 한 분야에 열정을 다해 도전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를 통해 세상에 크든지 작든지 긍정적인 변화를 주고 싶었거든요. 그러던 중 우연히 창업가의 강연을 듣게 되었고, "아 나는 창업가 스타일이구나!"라는 생각이 깊게 자리잡게 되었어요. 그 때부터 저의 목표는 세상에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여 많은 사람들의 삶에 변화를 선물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4. 오프널의 대표 서비스 '소비의 미학'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어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저희 서비스는 소미(소비의 미학)라는 이름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핀테크 서비스입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비를 통해 삶의 만족도를 느끼는데, 같은 밀레니얼 세대로서 소비를 할 때 겪는 가장 큰 문제는 "재정의 한정됨"이었습니다. 이 부분을 저희는 Point of Sales Financing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이용시, 신용카드 없이 2개월 분할 결제를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는데요. 단순히 분할 결제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밀레니얼과 Z 세대 등 젊은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금융문맹' 문제를 실제 핀테크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해결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또한, 저희는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위한 금융과 소비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해주며 그들의 소비 놀이터가 되고자 하는 큰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어!벤처스를 지원하신 동기와 참여 소감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특히 멘토링 과정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어!벤처스를 지원하게 된 계기는, 서비스를 개편하고 발전해나가려는 찰나에 지원 공고를 보게 되었고, 훌륭하신 멘토님들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돈을 다루는 핀테크 스타트업으로서 하나님께서 주신 돈을 지혜롭게 다스릴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었어요. 어!벤처스의 멘토님들의 인사이트를 통해 함께 발전하고 싶은 기대감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과정을 거치면서 멘토님들을 통해 그동안 제가 생각해보지 못했던 관점에 대해 듣게 되었고, 이전보다 더 깊은 방향성을 갖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6. 오프널의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저희 팀은 최근에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다양한 청년들로 구성된 팀인 만큼, 앞으로 나아갈 추진력을 가졌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한 치 앞만 내다보는 비즈니스를 하는 것이 아닌, 밀레니얼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일조하는 팀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저희 팀원들이 각자 담당하고 있는 분야에서 최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앞으로 11월까지 2019 어!벤처스 최종결선대회 진출 12개팀을 소개합니다. 어!벤처스는 크리스천 청년 창업가를 위한 벤처대회로서 더 나은 세상을 꿈꾸는 청년 창업가의 든든한 파트너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