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을 꿇고 기도드리는 지혜
무릎을 꿇고 기도드리는 지혜
  • 강준민
  • 승인 2019.09.09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경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사람들을 만납니다. 엘리야가 갈멜산에서 기도할 때 그의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 기도했습니다(왕상 18:42). 다니엘은 하루에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했습니다(단 6:10). 베드로도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중에 죽은 다비다를 살렸습니다(행 9:40). 스데반도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중에 순교했습니다(행 7:60). 바울도 무릎을 꿇고 기도했습니다(행 20:36; 엡 3:15). 예수님도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 무릎을 꿇고 기도하셨습니다(눅 22:41).

저는 예수님을 믿자마자 무릎 꿇고 기도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가장 소중한 배움은 모범을 통해 배우는 것입니다. 제게 무릎 꿇고 기도하는 모범을 보여주신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제가 고등학교 다닐 적에 저를 목회자의 길로 인도해 주신 진영섭 목사님이십니다. 진 목사님은 기도하실 때 강대상 뒤편에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셨습니다. 무릎을 꿇고 간절하게, 그리고 애절하게 기도하셨습니다. 

제가 출석했던 교회는 본당이 둘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본당의 앞부분 3분의 1분은 바닥에 앉아서 예배를 드리게 되어 있었고, 뒤편 3분의 2는 의자에 앉아서 예배를 드리게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주로 바닥에 앉아 예배를 드리고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렸습니다. 제가 배운 기도는 무릎 기도였습니다. 저는 무릎 기도를 통해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와 축복을 받았습니다. 

첫째, 무릎 기도는 하나님 앞에 겸손히 자신을 낮추는 기도입니다.
물론 우리는 앉아서 기도할 수도 있고, 서서 기도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이 아픈 분은 의자에 앉아서 기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도하는 마음의 자세만큼은 무릎 꿇는 겸손한 자세가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겸손히 기도하는 사람의 기도를 기뻐 받으십니다(시 10:17).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싫어하시고, 교만한 자를 물리치십니다(약 4:6). 하나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되 더욱 큰 은혜를 주십니다(약 4:6). 교만한 사람은 기도하지 않습니다. 교만한 사람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습니다. 오직 하나님 앞에 겸손한 사람만이 무릎 기도를 드릴 수 있습니다. 

둘째, 무릎 기도는 자신의 부족함을 드러내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기본은 구하는 것입니다(마 7:7-11; 요 14:13). 기도의 기본은 하나님의 도움을 간구하는 것입니다. 가나 혼인 잔치에서 포도주가 떨어졌을 때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는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마리아는 포도주가 부족한 까닭에 예수님께 도움을 요청했고, 그 결과 풍성한 포도주를 얻는 기적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포도주가 부족한 것이 오히려 축복이 되었습니다. 

제 생애를 돌이켜 보면 저는 늘 부족함을 느끼며 살아온 것 같습니다. 저의 집안 배경은 별로 좋은 편이 아닙니다. 별로 내세울 것도, 별로 자랑할 것도 없습니다. 저는 늘 몸이 연약한 채 살고 있습니다. 어릴 적에도 연약했고, 나이가 든 후에도 연약했습니다. 저는 늘 약하고 마른 모습입니다. 그런 까닭에 몸이 건강하고 살이 찐 사람들이 늘 부럽습니다. 그렇지만 제 인생을 돌이켜 보면 저의 부족함이 축복이 된 것을 느낍니다. 

저는 부족하기에 늘 무릎 기도를 드렸습니다. 부족하기에 하나님의 특별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부족하기에 성도님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부족한 것을 아시고 하나님이 훌륭한 동역자들을 제 곁에 계속해서 붙여 주셨습니다. 저는 늘 부족함을 느끼기에 성경과 책을 가까이하며 기도하는 중에 지혜를 구했습니다(약 1:5). 저의 부족함의 열매로 여러 권의 책들을 저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무릎 기도는 간절한 기도입니다.
성경에 나오는 기도 응답들을 연구해 보면 대부분이 간절한 기도의 결과입니다. 간절한 기도는 간청하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이 간청 기도에 대해 두 번이나 가르쳐 주셨습니다(눅 11:8, 18:1-8). 간절한 기도는 끈질긴 기도입니다. 응답받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드리는 기도입니다. 간절한 기도는 애절한 기도입니다, 애절한 기도는 절박한 기도입니다. 애절한 기도는 땀방울이 핏방울이 되는 기도입니다(눅 22:44). 기도를 드릴 때 무릎을 꿇고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를 드리십시오. 무릎 기도는 정말 놀라운 능력이 있습니다. 

넷째, 무릎 기도는 하나님께 경배를 드리는 기도입니다.
경배는 엎드림에 있습니다. 엎드림은 낮춤입니다. 엎드림은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것입니다. 엎드림은 순종입니다. 엎드림은 경배를 통해 하나님이 들려주시는 말씀에 온전히 순종하겠다는 자세입니다. 시편 기자는 하나님께 경배하는 모습을 엎드려 경배한다고 말씀합니다(시 95:6). 우리는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천상 예배 모습 속에서 어린 양 예수님께 엎드려 경배하는 것을 모습을 보게 됩니다(계 5:13-14, 계 7:10-11). 예배하는 사람의 진정한 모습은 겸손히 엎드려 경배하는 것입니다. 우리 함께 겸손히 무릎을 꿇고 하나님께 기도드립시다. 겸손히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는 예배자가 됩시다.


강준민
L.A. 새생명비전교회 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