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사의 그레고리우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
  • 강도헌
  • 승인 2019.06.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바실리우스의 동생이었습니다. 삼 형제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그의 출생 연도와 사망 연도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습니다. 그레고리우스가 바실리우스와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가 아테네에서 받았던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했는데, 바실리우스와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의 아테네 아카데미 동창이었던 율리아누스가 황제로 취임하면서 그리스도인들에게 교육 금지 명령을 내렸는데, 그로 인해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고등교육을 받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형 바실리우스와 누나 마크리나를 통해 가정교육을 받게 되는데, 결코 바실리우에게 뒤지지 않는 실력을 가졌고, 당시 최고의 학문에 속하는 수사학은 바실리우스와 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우스에 뒤지지 않았고, 철학적 사고 능력은 이 두 사람보다 더 우수하였습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니사의 그레고리우스의 천재성과 견줄만한 초대교회사에 등장하는 학자로는 오리게네스 뿐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강력한 신비적 능력의 소유자였고 지적인 설명을 초월하는 놀라운 꿈과 환상들 그리고 영적인 경험을 체험했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세례를 받은 후 마크리나와 바실리우스와 함께 금욕적이고 수도사적인 삶을 살기로 하고 속세를 떠났습니다. 그리고 수도원에서 성경과 플라톤주의자들 및 신플라톤주의자들의 서적들을 읽고 연구하는데 그의 생애 대부분의 시간을 바치게 됩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4-5세기에 활동했던 많은 교부들에게 이러한 신비적인 이교 철학자들의 신념체계들은 그리스도교와 양립할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절대적인 통일성과 영성, 그리고 초월성에 관한 교부들의 담론에 흠뻑 빠져들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속성들이나 삼위일체에 관한 자신의 사상을 교부들의 가장 훌륭한 사상과 결합시키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372년 바실리우스는 그의 젊은 동생 그레고리우스에게 카파도키아 니사에 있는 매우 문제가 많았던 교구의 감독을 맡으라고 설득하였습니다. 그래서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니사의 감독으로서 그레고리우스는 매우 고단하였습니다. 끊임없는 갈등과 논쟁에 휘말렸고, 정통 삼위일체 교리를 옹호한다는 이유로 자행된 일련의 박해 때문에 수없는 고난을 당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379년에 바실리우스가 사망하자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반아리우스파 운동의 선봉장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테오도시우스 황제의 눈에 들게 됩니다. 테오도시우스 황제는 그의 신학적 성향뿐 아니라 신비적인 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개회 연설을 하게 하였고, 니케아 삼위일체 교리의 정통성을 재차 확인하고 이 문제의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황후 플라시디아가 사망을 하였을 때,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황후의 장례 연설의 요청을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의 후반부 생애에 대한 이야기는 알려지지 않습니다.

니사의 그레고리우스는 많은 책과 편지들을 썼고 많은 설교를 하였습니다. 이 중에 특히 세 권이 특별한 주목을 받고 있는데, 모두 격렬하였던 삼위일체 논쟁을 종식시키는데 지대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거룩한 삼위일체에 관해서』, 『삼신을 부정하면서』, 『유노미우스에 대항하여』입니다.

이렇듯 381년의 콘스탄티노플의 공의회를 통하여 삼위일체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은 정리가 됩니다. 그러나 실제적인 부분에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원한 숙적 안티오키아 학파와 알렉산드리아 학파 간의 충돌은 수면 아래에서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제 삼위일체의 세부적 영역에 해당하고 좀 더 구체적인 부분에 해당하는“그리스도론”의 논쟁이 시작되는데, 다음 시간에는 그 시작으로 두 학파 간의 성경 해석 차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강도헌
제자삼는교회 담임목사, 크리스찬북뉴스 편집위원, 프쉬케연구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