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너에게 어떤 공기가 되어줬을까?
난 너에게 어떤 공기가 되어줬을까?
  • 김경현
  • 승인 2018.05.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현의 취향선물

#취향선물(1) #난너에게어떤공기가되어줬을까?
#윤아 #이상순 #너에게

 지난 겨울, 멍하니 TV화면 속 눈 내리는 장면을 바라보고 있었다. 우리는 하염없이 내리던 눈처럼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던 시절을 보냈다. 내리는 눈 속에 한 부부가 너무나도 행복한 표정을 지으며 껴안은채 자연 속을 춤추듯 돌고 있었다. 그들의 시간은 정말 천천히 흐르는 것 같았고, 우리의 시간도 슬로우모션되어 느리게 흘렀다.

 이효리, 이상순 부부가 살고 있는 집에 일반인들을 초대하여 민박 형태로 운영을 해보는 프로그램인 [효리네 민박]에는 이효리와 이상순 말고도 늘 한 명의 ‘직원’이 함께 한다. 지난 시즌에는 국민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뮤지션 ‘아이유’가 합류하여 많은 이슈를 낳았고 이번 시즌에는 오랜 기간 활동하고 있는 걸그룹 ‘소녀시대’의 맴버 ‘윤아’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새로운 직원에 대한 여러 반응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프로그램의 인기는 대단했다. 

 이 방송에서 직원으로 참여하는 후배 가수가 대선배인 이효리, 이상순 부부와 콜라보레이션 음악작업을 하는 것도 이제는 그리 어색한 그림이 아니었다. 이미 지난 시즌 아이유는 이효리와 ‘그녀는 나와 달라’ 라는 곡을 선보인바 있었다. 그리고 이번 시즌을 통해 이상순의 곡에 윤아가 작사를 한 [너에게]가 발매 되었다.

 처음의 윤아는 ‘울보’였다 .오랜 기간 함께 활동했던 동료를 잃은 슬픔을 안고 있었고, 대부분의 아이돌 가수들이 그렇듯이 ‘힐링’이 필요해 보였다. 효리가 선곡해준 손성제의 [Good bye]를 들으며 눈물을 보인 윤아의 모습이 초반에 담겼고, 우리는 그 슬픔의 이유를 알고 있었다. 그런 윤아에게 효리는 가사를 써보라고 제안했고, 이 곡의 완성본은 시즌이 거의 마무리 되는 시점에 공개가 되었다. 촉촉하고 보드라운 눈처럼 들리는 피아노 연주가 지나가고 봄의 따스한 햇살처럼 기타 선율이 얹혀진 담백한 음악. 그렇게 윤아, 이상순의 [너에게]는 그들이 겪어낸 계절을 고스란히 담아 그곳과, 그리고 윤아와 닮아 있었다. 

가사를 살펴보자,

너에게 (작사 임윤아)

참 이상하지
낯선 꽃들이
날 보며 인사를 건네

참 특별한 일
이름도 모양도
모두 다른 얼굴

난 너에게
어떤 공기가 되어 줬을까

나를 기억해 주겠니
또 다시 만나 안녕

눈 감으면
모든 게 손에 닿듯 선명해져

많이 행복해 주겠니
또 다시 만나 안녕

 

‘난 너에게 어떤 공기가 되어줬을까?’

 그녀에게는 무언가 필요해보였다. 하지만 가사 속의 윤아는 어느새 다른 이들에게 ‘나는 어떤 사람이 되어주었는가?’에 집중하고 있다. ‘공기’는 인간 삶에 가장 필요하면서도 만져지거나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것이다. 민박에서 만난 낯선 사람들을 통해 아침에 일어나 서로 별다른 이유 없이도 밝은 인사를 건네고 이름도 모양도 모두 다른 것만으로도(설사 그것이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 않는 것이라 해도), 그저 존재함으로 서로에게 참 특별한 일이라는 것을 경험한 것 아닐까?

 어느새 그녀는 ‘울보’에서 ‘울어주는 이’로 그들의 시절을 함께 겪어내고 있었다. 

 ‘세렌디피티(serendipity)’, 뜻하지 않게 발견된 행복, 우리의 시대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뜻밖의 ‘힐링’을 맞이하고 있다. 원래 잘하는 이의 잘 해내는 모습이 아닌, 경험을 통해 얻어진 열매가 타인을 향해 흐르는 변화를 이 곡을 통해 우리 또한 간접경험하고 배우고 있다.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성장은 가슴 깊이 자리한다. 어쩌면, ‘좋은 물건을 사는 것’에서 D.I.Y(Do It Your self), ‘나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것’으로의 변화는 이제 우리의 뜨거움이 가슴 깊이 자리할 시절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는 것 같다.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
베란다프로젝트 [산행], 리틀포레스트ost, 융진 [걷는 마음]

 

 


김경현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졸업
론리뮤직레이블(LML)대표, 싱어송라이터, 컨텐츠큐레이션,
아이머스 실용음악학교 강의, 김경현1집 [Life Drawing], Mr.Lonely Project 등 음반발매 및 앨범 기획 제작 다수